21세기를 향한 신항만개발 및 운영전략
21세기를 향한 신항만개발 및 운영전략
분야 사회간접자본 > 항만개발 대통령 김영삼 생산기관 해양수산부
관리번호 A000051810018286 생산일자 1996.10.31
키워드 신항만개발, 항만운영, 물류중심기지, 부두운영회사제,

1. 항만을 둘러싼 국내외 여건

1) 국제여건 변화
아시아 주요항만 간 중심항만 개발경쟁 치열
· 중국 및 아시아 개발도상국들의 경제성장으로 역내교역량 급증
· 세계 주요컨테이너 항만 간 서비스 경쟁 심화
동아시아 물류 요충지로서의 한반도
우리나라는 동아시아 물류중심기지 개발의 최적지
2) 우리나라의 항만실태
항만시설 현황
· 부두시설: 122km
· 동시접안시설: 506척
· 하역능력: 285백만 톤/년
· 95 처리실적: 663백만 톤
항만시설 부족은 국가경쟁력 강화에 걸림돌
· 항만시설 확보율이 후진국 수준인 68%에 불과
· 시설부족은 투자 미흡때문
· 항만공사의 특수성 및 어려움: 완공까지 장기간이 소요되며 항만개발입지 확보도 어려움

2. 국가발전과 항만의 역할

1) 항만의 중요성
항만은 국가발전을 위한 필수 기반시설
· 수출입 의존도가 높은 경제구조상 물류비 절감이 절실함
· 항만확충을 통해 국가 및 지역경제에 기여
2) 항만의 새로운 개념 및 역할 변화
항만은 국제종합물류 기지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
복합기능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해양산업의 중심생활공간으로 부상
항만시설의 확충과 효율적 운영은 매우 시급한 국가적 과제

3. 21세기를 향한 항만개발

1) 항만시설 장기수급 전망
2011년도에는 현 전국 항만시설의 3배 규모 시설 소요 예상
2011년까지 10억 톤의 하역능력을 확보해야 함
2) 부산, 광양항을 동아시아 물류중심기지로 개발
컨테이너 부두를 집중적으로 건설하여 당면한 항만적체를 해소
신항만 개발에 착수하고 집중적으로 투자함
각 권역별 주요항만 확충사업도 계속 추진
3) 민자유치 활성화로 부족한 투자재원을 확보
2011년까지 약 31조원의 항만개발 투자비가 소요됨
기존항만 확충보다 신항만 개발에 더 많은 투자가 소요됨
4) 신항만건설촉진법을 금년 정기국회 회기내 입법 추진
추진배경: 국책 항만건설과 신항만건설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고 효율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함
주요내용
· 신항만건설사업의 범위를 확대
· 민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지원 대책
· 각종 타법에 의한 인허가 의제처리로 행정절차를 간소화함

4. 항만운영체제의 혁신

1) 현행 항만운영 체제의 문제점
국가가 운영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으로 운영될 가능성 내재
고정된 하역장소가 없어 하역기계화 투자가 미흡함
항만노조에 의한 노무공급 독점으로 과잉노동력이 투입됨
2) 항만운영혁신 기본구도
3) 주요 외국항만의 운영실태
영국, 뉴질랜드, 프랑스, 미국의 사례
우리나라 항만에의 시사점
평화롭게 운영체제의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부두의 민간 임대운영 체제를 도입하고 상당기간 여건을 조성하여 점진적으로 노무공급체제를 개편해야함
4) 운영체제 개편 주요내용
부두운영회사제(민간임대운영) 도입
항만산업의 개방 및 규제완화
항만하역 요금체계의 개편
전국 항만을 단일네트워크로 하는 항만운영 종합정보망 구축
항만 노무공급체제 개선
5) 추진계획
부두운영회사제는 금년 중 노조와 협의를 완료하고 97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
97년 하반기에 항만사업 개방을 추진
97년 중으로 전국 단일 항만운영정보망 구축을 완료함
하역체계는 97년 중 전문기관의 연구를 거쳐 합리적인 시안을 마련하고 98년에 개편을 추진
6) 기대효과
부두운영회사제 도입 및 하역기계화로 운영효율 향상
항만물류비용 절감: 4,900억 원/년
항만운영 전산화 및 자동화를 통한 비용감축: 45억 원/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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