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투자기관 관리제도 개선방안
정부투자기관 관리제도 개선방안
분야 기업 > 공기업합리화 대통령 전두환 생산기관 한국개발연구원
관리번호 1A00614174542648 생산일자 1981.09.01
키워드 공기업 합리화, 공기업 민영화, 인센티브제, 사외이사제도 원문보기

2. 경제개발전략과 공기업 역할

1) 정부 주도 개발전략과 공기업 역할
민간 기업가는 경험과 자본이 부족한 바 정부주도적 개발전략을 택해 조세감면, 민간 기업 지원, 정책금융과 선별적 자금배분을 꾀하도록 함
공기업은 정부기업(체신, 철도, 전매 등 5개업체 34,334억 예산규모), 정부투자기관(산은, 한전 등 50%이상 정부투자 24개, 69,368억)과 그 자회사(영남, 남해화학 등 28개, 10,057억) 및 정부출자업체(정부출자 50%미만 15개 35,792억 예산규모)로 구성
정부투자기관(산업은행 납입자본금 5053억, 중소기업은행 1070억, 한전 5994 등)
국민경제에 있어 그 비중은 사회주의 표방하는 인도, 동남아시아 등과 비슷
(공기업 부가가치 : 80년 GDP 9.6%, 비농림 GNP 11.6%, 총 국내 고정자본 형성의 1/4이상)
2) 민간 주도 개발전략과 공기업 역할
1980년대부터 민간기업이 성장하며 민간 주도적 개발전략 채택, 공기업 민영화 및 효율화, 금융자율화 및 정책금융의 조정 등 기존 정책수단을 조정
공기업이 민영화 및 경영합리화를 통해 복지국가 건설에 필요한 재원 조달에 기여토록 함
타 산업에 영향이 큰 공기업 부문의 효율성을 증대해 전 산업의 생산성 향상과 국제경쟁력 강화 유도함 (공기업이 경영합리화로 생산비용 5%(6천 억)절감 시 GNP 1.7%에 해당)

3. 정부투자기관 관리제도 현황과 문제점

1) 인사관리 불합리성
경영과정에 대해 다수의 행정기관이 간여, 관리, 통제업무가 중복되는 경우 허다함
경영능력, 전문경험 부족한 외부인사가 임명돼 통솔력 부족, 하위직원의 승진기회 막아 사기를 저하시키는 불합리성 있음
임원의 평균재임기간이 짧아 단기성 위주의 경영 경향 초래
과 단위이상 조직개편은 주무부장관 사전승인 필요, 경직적 운영으로 변화에 대처 어려움
임원 및 간부급직원 급여수준이 낮아 사기와 생산성 저하 초래
경영정책결정과 집행, 감사까지 사내이사회가 담당해 최고경영층 독선을 유발할 수 있음
2) 예산운용의 신축성 결여
예산심의과정이 길고 절차가 복잡해 편성과 집행에 6개월의 시차 발생
예산의 전용, 증액, 이월 시 관계기관의 사전승인 필요해 신속한 대처가 어려움
3) 물자조달절차의 경직성
구매절차가 복잡하고 긴 기간 소요돼 기동성이 저해됨
4) 과다한 업무감독 및 감사
과다한 감독으로 최고경영층은 소극적이고 요식행위 경영 경향, 각종 업무감독이 중복됨
5) 경영평가제도 불합리성과 인센티브제도의 미흡
경영층 의사결정 범주 밖의 여건(국제원자재가격, 정부도제가격 등)변화가 경영평가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불합리성 내포
단기적 경영성과 평가에만 치중
현재 상여금 500%중 200%는 경영성과에 따라 차등지급토록 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균일하게 200%식 지급되고 있어 사실상 고정 보수화 되어 있고 인센티브제도 부족

4. 정부투자기관의 효율화 기본조치

1)정부통제 완화
주무부, 경제기획원이 합동으로 예산조정 기준 마련, 예산 합동심사해 편성과 집행차 단축
기업예산운용을 최대한 자율화해 손익예산의 전용제한 비목 축소
물품수급 및 관리에 관한 규제 완화
정부지원 구매 시 자재대 선납제도를 개선해 납기지연을 최소화
외부감사는 회계감사 위주의 감사원 감사로 일원화, 기타 업무감사는 사후경영평가 대체
사전 업무감독 대폭 축소, 사후 경영평가제도 적극 활용
내부경영체제의 강화는 기업최고 경영자의 결정에 위임함을 원칙으로 함
간부직원에 대한 책임과 권한한계를 명시해 내부책임 경영제도 확립
2) 정부투자기관 평가조정위원회 설치
경제기획원 차관을 위원장, 주무부, 재무부 차관, 감사원 사무총장 등을 위원으로 구성
기업별 경영목표, 사업계획, 예산편성 심의 조정. 경영평가 및 인센티브 부여 기본방침 결정공기업정책 전반 심의 조정
정부정책의 일관성 확보, 경영평가 등 전문지식 요하는 분야에 민간 위원을 다수 활용해 공기업의 효율성 제고하는 효과 기대
3) 평가 및 인센티브제도의 개선
단기적 경영평가를 위해선 불변가격기준으로 산정한 공공이윤율을 지표로 함
경영계획, 기술발전 및 품질향상, 관리제도 개선, 생산성 향상 노력으로 장기적 경영평가함
경영평가 당국이 경영목표치와 상여금 지급액을 공개, 각 기업이 목표치를 조정하고 이에 준해 상여금 지급을 결정하는 ‘공개상여금제도’ 운용
상여금 400%를 고정보수화, 추가금 300%는 금전적 인센티브로 운영, 비금전적 조치로 훈장수여, 시정조치 시달, 경영감사 실시, 인사조치 등을 활용
4) 정부투자기관의 최고경영층 조직개편
풍부한 경험과 탁월한 판단력 겸비한 기업외부인사 영입해 경영정책 수립 및 대외관계업무
전문지식과 실무경험 구비한 내부인사에게 경영실무 전담해 직원 사기진작과 생산성 높임
이사회는 상임이사회장, 사외민간이사(10명내외 상임,비상임 약간), 사장, 수석부사장 구성
현 분야별 업무담당 이사제는 각 분야담당 부사장제로 전환, 사장, 부사장은 기업내부 기용
인사권은 사장에게 포괄적 위임
기타 : 공기업의 단계적 민영화를 위한 구체적 작업은 KDI가 주축이 되어 정부부처, 전문가, 공 기업 실무진의 협조 얻어 82년 상반기에 준비토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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