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혁
- 1) 48년 10월 민항기 KNA설립
- 2) 62년 3월 대한항공공사 설립
- 3) 69년 3월 대한항공공사 민영화
2. 현황(87년) - 1) 항공노선
- 국내선: 노선 수 15, 운항횟수 43,125
- 국제선: 노선 수 84, 운항횟수 33,896
- 2) 항공수송량
- 국내선: 여객 5,072명, 화물 93,000톤
- 국제선: 여객 5,389명, 화물 469,000톤
- 3) KAL 현황
- 항공기 보유 수: 43대
- 사업수지: 순이익 121억
- 세계항공사 순위: 12위
3. 문제점
- 1) 항공수송 수요 증가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여 경제활동에 지장을 초래
- 2) 대한항공의 공급이 부족하여 외국항공사의 수송비율이 증가
- 3) 다른 나라들이 복수항공사 취항을 요구하면서 항공협정상 국익보호에 문제가 발생
- 4) 국제선을 위주로 하는 대한항공의 운정책은 국내선 운영에 소홀함을 가져옴
- 5) 대한항공의 서비스 개선노력이 부족함
- 6) 경제적, 사회적 여건이 변화함
4. 외국의 현황 - 1) 일본
- 국내선은 JAL, ANA 두 개사로 출발
- 62년 TDA가 추가됨
- 국내선 정기항공사 다원화 체제 허용
- 국제선은 JAL 한 개사로 출발
- 국제선 이원화 경쟁 허용
- 화물전용 국제항공사 설립
- 신항공 정책을 통해 경쟁 허용: JAL, ANA, JAS 세 회사가 정기국제선을 도입
- 2) 각국의 항공사
5. 관광객 현황(87년)
- 1) 외국인 관광객 입국자 수: 1,878명
- 2) 내국인 관광객 출국자 수: 455명
6. 추진과제 - 1) 여건변화
- 경제성장 및 88서울올림픽 개최로 국제선 여객 및 화물 증가
- 시간당 인건비 상승 및 지역개발로 지방도시의 항공수요 증가
- 소득증가에 따른 관광객 증가로 제주도, 설악산 등지의 항공수요 증가
- 2) 개선방안
- 88올림픽 전에 정기항공 운영사업 경쟁체제 도입
7.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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