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항공사 이원화 검토
정기항공사 이원화 검토
분야 기업 > 항공사 이원화 대통령 전두환 생산기관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실
관리번호 1A00614174600193 생산일자 1988.02.08
키워드 대한항공, KAL, JAL, ANA, JAS, 항공사 이원화 원문보기

1. 연혁

  1. 1) 48년 10월 민항기 KNA설립
  2. 2) 62년 3월 대한항공공사 설립
  3. 3) 69년 3월 대한항공공사 민영화

2. 현황(87년)

1) 항공노선
국내선: 노선 수 15, 운항횟수 43,125
국제선: 노선 수 84, 운항횟수 33,896
2) 항공수송량
국내선: 여객 5,072명, 화물 93,000톤
국제선: 여객 5,389명, 화물 469,000톤
3) KAL 현황
항공기 보유 수: 43대
사업수지: 순이익 121억
세계항공사 순위: 12위

3. 문제점

  1. 1) 항공수송 수요 증가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여 경제활동에 지장을 초래
  2. 2) 대한항공의 공급이 부족하여 외국항공사의 수송비율이 증가
  3. 3) 다른 나라들이 복수항공사 취항을 요구하면서 항공협정상 국익보호에 문제가 발생
  4. 4) 국제선을 위주로 하는 대한항공의 운정책은 국내선 운영에 소홀함을 가져옴
  5. 5) 대한항공의 서비스 개선노력이 부족함
  6. 6) 경제적, 사회적 여건이 변화함

4. 외국의 현황

1) 일본
국내선은 JAL, ANA 두 개사로 출발
62년 TDA가 추가됨
국내선 정기항공사 다원화 체제 허용
국제선은 JAL 한 개사로 출발
국제선 이원화 경쟁 허용
화물전용 국제항공사 설립
신항공 정책을 통해 경쟁 허용: JAL, ANA, JAS 세 회사가 정기국제선을 도입
2) 각국의 항공사

5. 관광객 현황(87년)

  1. 1) 외국인 관광객 입국자 수: 1,878명
  2. 2) 내국인 관광객 출국자 수: 455명

6. 추진과제

1) 여건변화
경제성장 및 88서울올림픽 개최로 국제선 여객 및 화물 증가
시간당 인건비 상승 및 지역개발로 지방도시의 항공수요 증가
소득증가에 따른 관광객 증가로 제주도, 설악산 등지의 항공수요 증가
2) 개선방안
88올림픽 전에 정기항공 운영사업 경쟁체제 도입

7. 참고

  • 기종별 비행시간당 원가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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