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은 5월부터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역사 · 문화 및 진로체험 현장 교육 프로그램 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우선, 세종과 충청권역의 초·중·고생들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 특별활동 수업 활성화 등 창의교육과정과 연계한 진로체험 현장학습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참여 대상과 프로그램 목적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먼저,
① 대통령기록관 체험교실프로그램 은 세종시 면단위, 청양군과 예산군의 전교생 60명 미만의 소규모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문화체험 기회 확대를 위해 진행한다.
[참고사진 1]
② 자유학기제 연계 진로탐색프로그램 에서는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중학교의 진로탐색, 고등학교의 진로 설계를 목표로 운영된다. 세종시 면단위, 청양군과 예산군의 전교생 100명 미만의 중학교를 대상으로 우선 실시한다.
③ 특별활동 연계 진로체험프로그램 은 대통령기록관리 체험을 통행 직업 탐색 및 설계 등 창의적이고 도전적 마인드 함양을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세종시 소재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열리게 된다.
④ 사회적소수자 초청 견학체험프로그램 에서는 세종시 인근, 청양군, 예산군 소재 아동센터, 노인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열리게 되는데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뿐 아니라 어르신들께도 문화체험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⑤ 주5일제 수업 및 방학 연계 체험교육프로그램 에서는 청소년들의 여가활용을 통한 일과 직업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세종시 인근의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참고사진 2]
대통령기록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체험프로그램의 참여신청 방법은 다음 과 같다.
- 초등학교 및 사회복지시설 등은 대통령기록관 “www.pa.go.kr” 을 통해 사전에 신청하면 되고,
- 중·고등학교의 경우는 체험처·체험프로그램 관리 사이트인 “www.ggoomgil.go.kr” 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참고사진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