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온기 ::: 대통령기록관 NEWSLETTER

2015년 4월제3호

주요소식2

세종시에서의 독립청사 시대를 열어 나아갈 대통령기록관의 행정조직 개편이 2015년 1월 6일 완료 되었습니다.

대통령기록관의 조직 개편은 전에도 몇 차례 이루어진 바 있으나 대통령기록물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이 높아지는 변화에 맞추어 좀 더 능동적으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구조를 개편하자는 내부 의견이 있어왔고, 또한 금년 말에 대통령기록관의 새 보금자리인 세종시 신청사로 이주해야하는 큰 과도기를 앞둔 시점에서 조직 기능을 효율화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2월 단행된 정부조직 개편 시기에 맞춰 대통령기록관 5개 전부서의 명칭과 기능을 재설계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기능적인 면에서 유사·중복 업무를 통합하고, 부서별로 연계성을 강화하도록 기획하였습니다. 대국민 서비스 강화를 위해 기록물 제공의 절차를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각종 콘텐츠 개발 업무를 강화하여 국민에게 먼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금년 말 신청사 이전을 위한 업무를 고려하여 기록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전 후 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업무를 안정화시킬 수 있도록 청사 관리 업무를 신규 편성하였으며, 단독 청사 운영 체제를 완성함에 따라 기록물 복원 등의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한 업무 개선사항을 부서 기능 편성에 반영하였습니다.

조직적인 면의 변화로는 기존의 5개 부서 체제는 유지하되 각 부서의 직제를 전면 개편한 점입니다.

가장 큰 변화로는 구)연구서비스과를 폐지하고 기록제도과를 신설한 것입니다. 구)연구서비스과에서 소관하던 업무는 3개 부서로 분산하였는데, 학술지원과 열람, 정보공개 업무는 기획지원과, 교류협력과 대외업무는 단일화하여 신설된 기록제도과로, 콘텐츠 개발 관련 업무 등은 기록콘텐츠과로 조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열람, 대외협력, 콘텐츠 개발 등의 대국민 업무를 집중·강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각 부서의 직제와 업무 기능 조정 사항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기획지원과는 기존 구)기획총괄과에서 변경된 부서입니다. 급증하는 행정수요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행정지원, 연구지원, 열람서비스, 도서관 운영, 정보공개청구 처리 업무를 강화하였으며, 세종시 신청사가 준공 예정임을 고려하여 청사운영 업무를 신설하였습니다. 기존에 (구)기획총괄과에서 담당하던 대통령기록관의 총무 역할은 예전과 동일하게 수행합니다.

기록제도과는 금번 조직 개편을 통해 신설된 조직으로 대통령기록 관리의 제도적 업무 수행을 강화하기 위해 별도 부서로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여러 부서에 나뉘어 있던 대통령기록물 정책과 법·제도 관리, 대외(유관)기관 교류협력, 홍보의 업무를 일원화하였으며, 구)연구서비스과에서 관리하던 지정기록물의 관리와 비공개기록물의 공개여부 결정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록수집과는 대통령기록물 수집을 전담하는 부서입니다. 대통령 임기 만료시의 기록물 정기 이관 외에 국내·외의 기록물을 수집하며, 대통령 관련 주요인사 구술기록 녹취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금번 조직 개편시에 기능의 조정보다는 인력 보강을 통해 부서 업무를 강화하였습니다.

기록콘텐츠과는 기존 기록정리과의 기능을 강화하여 명칭을 변경한 부서입니다. 구)기록정리과에서 수행하던 기록물 정리·기술 역할에 대통령기록물의 다양한 콘텐츠 발굴·전시하는 기능을 강화하였습니다. 세종시 신청사에 오픈 예정인 대통령기록 전시동의 기획과 운영을 담당하고 있으며, 대통령기록관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컨텐츠 제공도 담당합니다.

보존복원과는 대통령기록물의 보존·복원 기능을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기존의 구)기록보존과에서 명칭을 변경하였는데, 이는 기록물의 ‘보존’을 중시하던 기존 체제에서 ‘복원’ 분야로 업무를 확대·강화 한다는 의도입니다. 보존복원과는 대통령기록물의 보존을 위해 수행하던 업무와 더불어 신청사로의 기록물 이송 및 재배치에 관한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대통령기록관의 신규 개편된 조직은 세종시 이전 후를 고려하여 선제적으로 기능 조정을 함으로써 이전에 따른 혼란을 방지하고, 업무를 빠르게 효율화·안정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대국민 서비스 업무를 각 부서별로 특화·집중시킴으로써 국민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통령기록관은 변화된 조직을 바탕으로 더욱 효과적이고 능동적인 업무처리를 선보이겠습니다.

대통령기록관 행정조직 개편 현황

부서명 담 당 업 무
기획지원과
  • 인사·서무·문서·보안관리
  • 예산·회계 및 국유재산 관리
  • 청사시설 유지·관리 등 (신규)
  • 열람실(정보공개)·도서관 운영
  • 연구·학술사업
기록제도과
  • 법령정비, 제도운영, 홍보 등
  • 국내외 유관기관 및 단체 교류협력
  • 지정/비밀기록물 관리
  • 비공개 기록물 공개 재분류
  • 전직대통령 열람 지원
기록수집과
  • 생산현황 점검, 이관계획 수립 및 시행
  • 유출기록물의 조사 및 회수
  • 수집대상기록 소장현황 파악 및 구술채록
  • 이관 및 국내외 수집기록물 등록
  • 수집 및 구술기록 정리·기술
기록콘텐츠과
  • 기록물 체계적 정리 및 기술체계·기준관리
  • 소장기록물 보존가치 재평가 및 폐기
  • 전시관 운영 및 기획전시
  • 콘텐츠 기획 개발
  • 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 운영
보존복원과
  • 보존서고 입출관리 및 환경유지·관리
  • 이관 및 수집 기록물의 탈산·소독 처리
  • 기록물의 상태평가 및 복원
  • 대통령기록물관리시스템 등 구축·운영
  • 전자기록 이관 및 수집관련 기술지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