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제18대 박근혜 대통령 사진
‘희망의 새 시대’를 향한 첫걸음인 제18대 박근혜 대통령 취임식이 ‘13. 2. 25 오전 11시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광장에서 거행되었다. 각계 인사 6만 5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 국민의 축복과 기대 속에 장엄하고 격조 있는 축제로 이어졌다.
이번 취임식은 시대, 지역, 세대, 계층을 아우르는 국민 대통합의 가치를 중심으로, 국민과 함께 희망의 새 시대를 여는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박근혜 대통령의 뜻을 담아 대통령 취임행사의 기조를 “통합과 전진 - 국민의 삶 속으로”라고 결정하였다. 따라서, 국민의 삶 속에서 국민과 함께 한다는 의미를 담아 다양한 계층의 국민이 최대한 참여함으로써 국민과 어우러지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제18대 박근혜 대통령 취임행사는 ① 2. 25(월) 0시 새 대통령 임기 개시를 알리는 보신각종 타종 행사, ② 당일 사저 출발 연도 행사, ③ 국립현충원 국립묘지 참배, ④ 국회의사당 앞마당 취임식 행사, ⑤ 광화문 광장 희망복주머니 행사, ⑥ 청운·효자동 환영 행사, ⑦ 국내외 주요인사와 함께하는 경축연회, ⑧ 주요 외빈 대상의 외빈만찬 순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검소하고 내실 있는 행사를 희망한 대통령의 뜻에 따라 무대 전면 초대형 LED설치·관중석 내 통로 무대 설치 등은 배제했다. 대신, 국민과 함께 희망을 연주하는 신흥우 화백의 작품 ‘희망아리랑’을 무대배경으로 설치하는 등 시대·지역·세대·계층을 아우르는 국민대통합의 가치를 중심으로 희망찬 미래의 새 시대를 열어나가는 첫 출발의 의미가 부여될 수 있도록 무대를 제작하였다. 또한, 역대 취임식장과는 달리 중앙 분수대에 원형무대를 설치하고 국민 참여형 프로그램에 맞도록 무대를 이원화하여 취임행사가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취임 일시 및 순서

취임식 안내 표입니다. 일시, 장소, 초청인원으로 구상되어 있습니다.
일시 2013년 02월 25일 11:00
장소 국회의사당 앞 광장
초청인원 70,366명

참조   행정안전부 [국내외 대통령 취임식 사례]

공식휘장

제18대 대통령 취임식의 공식휘장은 '새시대 새희망 새바람' 이며,
새 정부의 출범과 함께 ‘새시대를 바라는 국민 모두의 염원이 역동의 힘으로 하나되어 전 세계인의 가슴에 희망으로 널리 퍼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대한민국과 한민족의 역사와 전통’을 가장 대표적으로 상징하는 ‘전통 삼태극 문양’과 ‘역동의 힘, 새로운 힘’을 의미하는 ‘회오리 바람’, 그리고 ‘시작, 울림, 국민의 희망’을 상징하는 ‘큰북’의 이미지를 디자인의 모티브로 활용하였다.
제18대 대통령 취힘식 공식휘장

선출결과

정당
새누리당
선거일
2012년 12월 19일(수)
선출방식
직접선출
득표수
15,773,128
득표율
51.55%
투표율
75.8%
등록후보
6

참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련기록물

취임선서 및 취임사

취임식 사진

축전ㆍ기념우표 등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의견이 있으시면 내용입력 후 제출하기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