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제20대 윤석열 대통령 취임선서
제20대 대통령으로 선출된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식은 2022년 5월 10일 국회의사당 앞 광장에서 거행되었다. 약 4만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은 지역과 세대, 계층을 아우르는 국민 대통합의 장이 되었다.
이번 취임식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에서 조촐하고 검소한 대통령 취임식이 되도록 하자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바람에 따라 국민이 함께 참여하고 어우러지는 소박한 축제의 자리였다. 특히 어린이, 청년, 취약계층 등이 함께한 가운데 진정한 국민화합의 내실을 다질 수 있었다. 국민이 소망하며 염원하는 정책을 실천하고 국민이 행복한 미래를 약속하고자 하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뜻을 담아 취임행사의 기조와 맥락은 ‘취약계층과의 동행’과 ‘국민통합’으로 정했다.
취임행사는 ① 5. 10.(화) 0시 신임대통령의 임기 개시를 대·내외 알리는 상징행사 ② 사저출발 ③ 국립묘지 참배 ④ 취임식 거행 ⑤ 주민 환영 행사 ⑥ 국내외 주요인사와 함께하는 경축연회 ⑦ 주요 외빈 대상 외빈초청 만찬 순으로 진행되었다. ‘국내외 주요인사와 함께하는 경축연회’는 16시에 국회 중앙홀에서 5부요인, 국가원로 및 전직 주요인사, 국회의원, 주한외교단 등 단상인사 800여명을 초청하여 진행되었다.
취임사가 끝난 후 취임과 함께 청와대를 국민의 품으로 돌려드리겠다는 약속을 이행하는 청와대 개방의 역사적인 현장을 이원 생중계하였다. 청와대 개방은 74년만으로, 500여명의 관람객 중 첫 입장한 74명의 국민대표는 매화가지를 들고 입장하였다. 청와대 개방은 늘 국민 곁에서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해 새로운 국민의 나라를 만들어 가겠다는 대통령의 의지가 담겨 있다.

취임 일시 및 순서

취임식 안내 표입니다. 일시, 장소, 초청인원으로 구상되어 있습니다.
일시 2022년 5월 10일 11:00
장소 국회의사당 앞 광장
초청인원 약 41,000여 명

참조   행정안전부 [국내외 대통령 취임식 사례]

공식휘장

'연결'과 '약속', 그리고 '새로운 희망''을 표현하는 엠블럼은 국민의 마음을 다시 하나로 이어 대한민국의 역동적이고 밝은 미래를 펼치고자 하는 희망을 의미한다. 취임식을 통한 국민 통합의 과정을 풀기·묶기·잇기라는 연결의 과정으로 단순화 시킨 디자인으로써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상징하는 '태극'을 미래를 향해 뻗어 나가는 국민의 힘찬 날개의 깃으로 형상화했다. 제20대 대통령 취힘식 공식휘장

선출결과

정당
국민의힘
선거일
2022년 3월 9일(수)
선출방식
직접선출
득표수
16,394,815
득표율
48.56%
투표율
77.1%
등록후보
14

참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련기록물

사진

취임선서문

취임식 안내리플릿, 기념우표 등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의견이 있으시면 내용입력 후 제출하기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