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전철 및 신국제공항건설계획
고속전철 및 신국제공항건설계획
분야 사회간접자본 > 고속전철, 신국제공항건설 대통령 노태우 생산기관 교통부
관리번호 1A00614174609428 생산일자 1989.05.08
키워드 경부고속전철, 동서고속전철, 신국제공항, 부산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원문보기

1. 경부고속전철 건설

1) 사업개요
서울-부산 노선 건설
운행속도: 평균 200km⁄h 이상
건설기간: 7년
소요자금: 3조5천억 원
2) 추진계획
89년 4월부터 90년 12월까지: 세부기술조사 및 기본설계
90년 10월부터 98년 12월까지: 실제설계 및 용지매수: 90.10–92.12
운영계획: 여객전용. 호남선과 연결

2. 동서고속전철건설

1) 사업개요
서울–동해 노선 건설
운행속도: 평균 180km⁄h 이상
건설기간: 5년
소요자금: 1조3천억 원
2) 추진계획
88년 5월부터 89년 5월까지: 타당성조사 및 노선선정
89년 6월부터 90년까지: 기본설계
90년부터 91년까지: 실제설계 및 용지매수
3) 노선안
4) 운영계획: 여객, 화물 공용. 역세권 개발. 일부는 민자유치

3. 수도권 신국제공항 건설

1) 신공항의 필요성
김포공항 능력의 한계. 추가확장 곤란
소음피해지역 확산, 피해보상 문제의 심각성
제주공항은 수도권 공항 역할을 수행하기에 부적합
HST 취항대비, 아태지역 중심 공항기능 수행
2) 사업규모
3) 추진계획
89년: 입지선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
90년에서 92년: 기본 및 실제설계, 용지확보
91년에서 96년: 공사시행
4) 자금조달계획
국고지원, 매입개발 이익 및 일부 민자유치
5) 김포공항 시설보강
신공항 개발까지 최소규모 보완
6) 제주공항 건설규모 및 운영계획 수정
기능: 수도권 대체공항에서 중부권공항 및 물자기능 활성화 기능을 수행하는 공항으로 전환
계획변경내용
효과: 군, 민 겸용

4. 부산국제공항 건설

1) 필요성
부산지역 확대와 신시가지 개발을 위해 공항을 이전
김해공항은 2000년대를 대비한 확장이 곤란
낙동강 하구지역의 개발촉진
2) 사업규모
3) 추진계획
89년: 타당성조사
90년에서 91년까지: 기본설계
4) 자금조달계획: 국고지원 5,100억 원
5) 현 김해공항 확장

5. 제주 신국제공항 건설

1) 필요성
제주종합개발계획의 본격 추진 시 국내외 항공수요 급증
현 공항확장의 한계 및 신시가지 접근 문제
군 겸용 공항건설의 필요성
2) 사업규모
3) 추진계획
89년: 입지선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
90년에서 92년까지: 설계 및 용지확보
4) 자금조달계획: 국고지원 1,900억 원
5) 현 제주공항 확장

6. 추진체제

  • 장기간 소요되는 투자사업의 추진
  • 관계부처 다수, 첨단기술의 도입

관련 기록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의견이 있으시면 내용입력 후 제출하기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