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부고속전철 건설 - 1) 사업개요
- 서울-부산 노선 건설
- 운행속도: 평균 200km⁄h 이상
- 건설기간: 7년
- 소요자금: 3조5천억 원
- 2) 추진계획
- 89년 4월부터 90년 12월까지: 세부기술조사 및 기본설계
- 90년 10월부터 98년 12월까지: 실제설계 및 용지매수: 90.10–92.12
- 운영계획: 여객전용. 호남선과 연결
2. 동서고속전철건설 - 1) 사업개요
- 서울–동해 노선 건설
- 운행속도: 평균 180km⁄h 이상
- 건설기간: 5년
- 소요자금: 1조3천억 원
- 2) 추진계획
- 88년 5월부터 89년 5월까지: 타당성조사 및 노선선정
- 89년 6월부터 90년까지: 기본설계
- 90년부터 91년까지: 실제설계 및 용지매수
- 3) 노선안
- 4) 운영계획: 여객, 화물 공용. 역세권 개발. 일부는 민자유치
3. 수도권 신국제공항 건설 - 1) 신공항의 필요성
- 김포공항 능력의 한계. 추가확장 곤란
- 소음피해지역 확산, 피해보상 문제의 심각성
- 제주공항은 수도권 공항 역할을 수행하기에 부적합
- HST 취항대비, 아태지역 중심 공항기능 수행
- 2) 사업규모
- 3) 추진계획
- 89년: 입지선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
- 90년에서 92년: 기본 및 실제설계, 용지확보
- 91년에서 96년: 공사시행
- 4) 자금조달계획
- 국고지원, 매입개발 이익 및 일부 민자유치
- 5) 김포공항 시설보강
- 신공항 개발까지 최소규모 보완
- 6) 제주공항 건설규모 및 운영계획 수정
- 기능: 수도권 대체공항에서 중부권공항 및 물자기능 활성화 기능을 수행하는 공항으로 전환
- 계획변경내용
- 효과: 군, 민 겸용
4. 부산국제공항 건설 - 1) 필요성
- 부산지역 확대와 신시가지 개발을 위해 공항을 이전
- 김해공항은 2000년대를 대비한 확장이 곤란
- 낙동강 하구지역의 개발촉진
- 2) 사업규모
- 3) 추진계획
- 89년: 타당성조사
- 90년에서 91년까지: 기본설계
- 4) 자금조달계획: 국고지원 5,100억 원
- 5) 현 김해공항 확장
5. 제주 신국제공항 건설 - 1) 필요성
- 제주종합개발계획의 본격 추진 시 국내외 항공수요 급증
- 현 공항확장의 한계 및 신시가지 접근 문제
- 군 겸용 공항건설의 필요성
- 2) 사업규모
- 3) 추진계획
- 89년: 입지선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
- 90년에서 92년까지: 설계 및 용지확보
- 4) 자금조달계획: 국고지원 1,900억 원
- 5) 현 제주공항 확장
6. 추진체제
- 장기간 소요되는 투자사업의 추진
- 관계부처 다수, 첨단기술의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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