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일무역 및 주일구매사절단관계지시의건 | |||||
분야 | 통상외교 > 기타 | 대통령 | 이승만 | 생산기관 | 대통령비서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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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번호 | 1A00614174529060 | 생산일자 | 1950.08.08 | ||
키워드 | 경제외교, 수입, 일본, 광물, 곡류 원문보기 | ||||
[본문 해제]
주일공사 김용주 단기 4283년 7월 29일(한일대 제1353호) 보고로 앙재한 표기의 건 좌와 여히 지시함
1. 주일외자구매사절단의 공사관 편입의 건
외자구매사절단의 직능은 대공사관의 상무참사관의 직능과 판이한 것으로 직접 상행위를 하는 것이며 차를 대공사관에 편입함은 현행 행정조직법에 위반되고, 행정계통을 문란케하는 것이며, 또한 아국정부와 미국 정부 ECA 당국간의 협의에 의하야 외자구매사절단직원을 ECA & FSS와 공동집무하야 구매사무를 충분 훈련받도록 하였는데, 차의 변경에 관하야 하등의 지시가 무하였슴에 불구하고 외자구매사절단을 자의로 공사관에 편입하였다하니 차는 불가상의 처치이니, 그 사유를 소명보고함을 요함 특히 금후 외자구입량의 착증으로서 동 사무가 폭주하게 되여 ECA 및 FSS와의 긴밀한 연락과 동사무의 만유루없는 집행이 일층 요청되는 차제에 ECA 및 FSS와 분리하야 차를 공사관에 편입함과 같음은 동사무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할 것이니, 외자구매사절단은 종전대로 대표부와 독립하야 각기 그 고유의 사명에 매진함을 요함 주한 ECA 당국에서도 차에 관하야 동경 ECA 및 FSS 사무소에 통지하야 기 진상을 조사키로 하였음
2. 한국재고 대일수출품의 긴급 수송의 건 7월 30일 출항 희랍(Greece, 그리스) 선으로 좌와 여히 수송하였음
1) 정부 소유 만암광 1,828 톤(ton) 규소철 117 톤 마그네시아 그린카 367 톤 자석 494 톤 소계 2,806 톤 잡화 고마류 549 톤 해초 278 톤 소계 827 톤 합계 3,632 톤
2) 개인 소유 만암광 570 톤 자석 3,593 톤 중석 116 톤 소계 4,279 톤 잡화 고마파포 726 톤 부잠사 39 톤 우골 79톤 해태 41톤 운단 4톤 소계 889톤 합계 5,168톤 상기 이외에 정부소유 7,000톤 개인소유 3,300톤 계 약 10,000톤이 근간 선편이 유하는 대로 출하 예정임
3. 미곡대금 수령의 건
미곡수출대금 좌와 여히 수령하였음(7월 21일 현재) 1) 미곡수출대금 12,805,669$(9,185톤) 2) 기차입금 3,425,669$(24,151톤) 3) 미수입금 근근 입금예정(9,376,000톤)
4. 외자구매처구입외자에 관한 건
외자구입처장에 명하야 주일외자구매사절단에 지시케하였음
[역사적 의미]
한국 전쟁 상황하에서도 일본과 대외 무역 교류가 활발하였음을 나타내는 문건으로, 당시 중심 교역 물품 및 이에 대한 정책적 비중을 평가할 수 있는 문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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