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개혁 '범정부홍보팀' 2차회의 결과 | |||||
분야 | 국방 > 국방개혁 | 대통령 | 노무현 | 생산기관 | NSC전략기획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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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번호 | 1010223100001254 | 생산일자 | 2005.10.11 | ||
키워드 | 법제화, 맞춤형홍보, 국방일보 원문보기 | ||||
국방개혁에 대한 대국민 공감대 형성 및 국방개혁 법제화 추진을 위한 지지적 여론 유도라는 목표하에 홍보방향이 수립되었음. 당시 국방개혁에 대한 관심은 높고 필요성에 대해 대부분 공감하는 분위기였으나, 계층별로 개혁안에 대한 관심사항 및 의견이 상이하였음. 또한 국방개혁 법제화 추진에 대한 인지도는 저조할 뿐만 아니라 과거 국방개혁 실패로 냉소적인 의견이 일부 존재하는 상황이었음. 이에 대해 홍보대상별 쟁점·이슈 분석을 통한 ‘맞춤형 홍보’를 전개할 추진전략이 제시되었음. 구체적으로 효과적 홍보를 위한 ‘미디어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고, 홍보대상간 상이한 쟁점에 대해 대상별 차별화된 홍보를 실시하고자 하였음. 이때 홍보대상은 군·예비역, 정당·국회의원, ·여론 주도층·NGO와 일반국민으로 설정됨. 이후에도 홍보계획으로 △국방개혁 ‘캐치프레이즈’의 적극 활용을 통해 예산의 적정성 및 병영문화 개선 등 주요 쟁점 위주의 집중홍보를 통해 국민적 우려를 불식시키고, △국방일보, 국군방송 활용을 통해 군내 공감대 형성에 대한 노력을 지속하며, △정당 및 국회의원 중심의 정책설명회 등을 활용하여 국방개혁 기본법안 통과를 위한 대국회 홍보를 강화할 것과, △해안/주요시설 경계 이관 및 예비군 자원 과리 및 동원체제 정비 등 범정부 차원의 추진이 필요한 과제는 부처간 협의를 지속할 것이 제시되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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