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제제공자 유형 분석 결과 및 개선방안
의제제공자 유형 분석 결과 및 개선방안
분야 국정상황 > 의제‧회의관리 대통령 노무현 생산기관 미상
관리번호 A000007510006867 생산일자 2006.08.24
키워드 의제관리, 문서관리카드, 의제제공자 원문보기
정책관리 차원에서 의미있는 자료를 창출하고자 문서카드의 정보출처에서 의제제공자를 유형별로 분류해 유형별, 개인별 통계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 요구되었음. 의제관리시스템은 정보·의제관리시스템을 통한 등록·축적, 문서관리카드의 정보출처를 통한 등록·활용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05.6.1~’06.5.30 1년간 작성된 문서관리카드 12,932건을 의제제공자별로 분석한 결과, 기존 시스템이 발굴된 의제를 체계적으로 축적·활용될 수 있도록 잘 구축되어 있으나 전반적으로 의제 제공자가 대통령 지시와 부처보고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보다 다양한 차원에서 의제를 발굴·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함이 제기되었음. 이에 의제관리 활용 강화 방안으로 의제발굴 기능 강화, 정보출처 입력·활용방법 교육 강화, 의제 현황의 주기적 분석을 통한 정책정보로의 활용, 의제제공자(지시자) 정보 명확화가 제시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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