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FTA 홍보활동의 평가와 향후 추진방안 | |||||
분야 | 국정상황 > 정책점검‧대응 | 대통령 | 노무현 | 생산기관 | 미상 |
---|---|---|---|---|---|
관리번호 | A000007510006535 | 생산일자 | 2006.11.15 | ||
키워드 | 한미FTA, 체결지원위, 타겟홍보 원문보기 | ||||
협상개시 선업이후 범국본 결성 등 반대세력의 조직화에 대응해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였으며, 이는 홍보처와 체결지원위를 중심으로 전부처가 참여해 홍보 매체와 대상을 망라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추진되었음. 그러나 이러한 정부의 다양한 활동에도 불구하고 한미FTA에 대한 국민적 여론은 별다른 개선이 없는 상황으로 평가되었음. 관련단체의 활동도 범국본 등 반대단체의 물리적 시위가 본격화되면서 이데올로기화하려는 조짐을 보이며, 언론보도 건수는 2차 협상을 계기로 감소 추세를 보였으나 특정 언론을 중심으로 한 반대 기사는 여전한 상황이었음. 이에 정부 홍보활동이 보다 효과적이기 위해서 홍보 타겟을 명확히 하고, 쉽고 구체적인 체감이슈를 중심으로 홍보 컨텐츠를 확충하여 체계적으로 홍보할 필요성이 강조되었음. 구체적으로 원만한 협상 타결과 비준을 위해 실질적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쟁점중심의 설득 홍보를 전개하고, 극단적인 반대세력보다는 회의적, 경제적 반대나 무관심층을 대상으로 홍보타겟을 명확히 하며, 체감이슈를 중심으로 이해하기 쉬운 컨텐츠 개발·활용을 추진하고, 일반 홍보기관(체결지원위)과 개별 부처간 역할을 명확히 짜임새 있는 홍보를 하고자 하였음. |
동영상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