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FTA 지지 확산을 위한 상황 관리 방안 | |||||
분야 | 국정상황 > 정책점검‧대응 | 대통령 | 노무현 | 생산기관 | 미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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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번호 | A000007510011162 | 생산일자 | 2007.00.00 | ||
키워드 | 한미FTA, 대국민홍보, 언론대응 원문보기 | ||||
협상타결 목표시한을 전후한 시기가 한미FTA에 대한 국민적 지지 확보에 가장 중요한 시기가 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사전적으로 선제적 대응 계획을 마련해 추진하고자 하였음. 이해관계자 설득, 대국민 홍보, 비준동의 확보 등에 있어 부처간 유기적 역할분담과 조정체계를 점검해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주요 시기별로 홍보, 대 국회·언론 대응 등 활동계획을 마련·추진토록 하였음. 그리고 국내대책 T/F, 경제정책조정회의 등을 통해 FTA에 따른 영향분석 및 중장기 경쟁력 강화방안 마련을 추진토록 하였음. 구체적인 협상 타결 전후 범정부 활동 계획(안)을 살펴보면, 협상 타결 이전 단계에서는 주요 분야·쟁점별 홍보 포인트를 확인해 홍보 전략을 수립하고, 주요쟁점 합의 및 협정문 공개 전단계에서는 한미FTA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기로 언론 대응 및 상황 관리를 위한 정부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토록 하였음. 협상 타결 이후 공표 단계에서는 다각적 매체 활용을 통해 타결 직후의 긍정적인 메시지를 노출하는 방식으로 대국민 홍보를 추진하며, 정당별 협상체결 결과 설명회 및 간담회 등을 개최하거나 대선 후보자 및 지원조직에 대해 한미FTA 체결 내용 및 기대효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정치권의 한미FTA에 대한 찬성 당론을 유도토록 하였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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