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과학기술 정책분야 홍보 혁신 방안 작성 및 보고 | |||||
분야 | 정보과학기술정책 > 정책평가 및 홍보 | 대통령 | 노무현 | 생산기관 | 정보과학기술보좌관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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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번호 | 1010068100003966 | 생산일자 | 2006.08.30 | ||
키워드 | 맞춤형홍보, 범부처적홍보, 홍보체계 원문보기 | ||||
참여정부는 12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과학기술중심사회 구축을 표명함에 따라 과기부총리제, 과기혁신본부 등 추진체계를 신설하고 국가기술혁신체계(NIS) 30대 과제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였음. 그러나 이러한 혁신 정책의 추진에도 불구하고 과학기술 일선 현장에서의 반응과 상당한 거리가 존재하였음. 이러한 괴리는 참여정부의 정책들이 현장에 제대로 알려지지 못하고, 국민의 의식 수준 또한 바람직하게 유도되지 못한 점들에서 비롯되었다고 판단됨. 이에 따라 정보과기정책을 둘러싼 홍보 주체 및 대상자, 홍보의 내용 및 방법 등을 살펴봄으로써 효율적인 홍보 혁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음. 기존 홍보 정책의 주요 문제점으로는 정책 대상자에게 충분히 전달되기 어려운 일회성 홍보에 의존했다는 것과 정책 대상 집단별로 세분화된 맞춤형 홍보가 부족하였다는 것임. 이와 더불어 정보과기 관련부처가 공동 참여하는 일체화된 홍보 노력 등의 전략적·체계적인 홍보가 미흡하게 이루어졌음. 이를 개선하고자 향후 홍보의 추진방향은 정책과정별·정책대상별로 차별화하여 다양한 홍보방식을 혼용함으로써 대통령비서실, 과기자문회의, 과기부 등 관계부처 간 유기적 홍보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였음. 여기서 주된 홍보주체인 정보과기보좌관실은 홍보수석실과 협조하여 국가적인 견지에서 정보과기분야의 범부처적인 홍보 이슈를 발굴하고 이의 홍보를 독려하도록 하였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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