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인터넷매체-포털뉴스서비스 중심)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 |||||
분야 | 홍보정책 > 미디어관리 | 대통령 | 노무현 | 생산기관 | 홍보기획비서관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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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번호 | 1010144100001004 | 생산일자 | 2005.04.25 | ||
키워드 | 상업주의, 포털경쟁, 온라인뉴스 원문보기 | ||||
보고의 요지는, 인터넷 이용자가 3천만 명을 돌파하면서 정보 공유의 주요 수단으로 자리 잡고, 온라인 뉴스 매체의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상황에서 포털 사이트를 통한 뉴스와 정보의 취득 및 확산이 일반화되어, 포털 뉴스서비스 모니터링 강화, 간담회 실시, 입법 검토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는 것임. 특히, 포털 뉴스서비스와 관련한 주요 쟁점으로 상업주의가 지적되었는데, 이는 접속자 수 증가를 목적으로 하는 포털 간의 경쟁이 심화되어 선정적인 기사 제목이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오고, 이로 인해 기사의 본래 취지와 다른 제목이 선정되어 오보를 제공할 가능성이 커지고, 포털의 구미에 맞는 다양한 인터넷 매체가 양산되었다는 것임. 이에 따라 포털 뉴스서비스에 대한 법적·제도적 대안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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