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고객서비스(PCRM)구축방안(공동작업)
정책고객서비스(PCRM)구축방안(공동작업)
분야 홍보정책 > 정책홍보 대통령 노무현 생산기관 홍보기획비서관실
관리번호 1010144100003500 생산일자 2003.09.09
키워드 홍보수석실, 정책고객서비스, 정책고객유 원문보기
정부는 정책의 본질이 언론을 통해 왜곡되거나 중요성이 충분히 부가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직접 고품질의 정보를 국민에게 전달하고 정책 수립 과정에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는 정책고객서비스 구축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이를 통한 국민과의 신뢰 구축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았음. 이를 위해 대통령비서실은 국정홍보처와 함께 각 부처의 정책고객 데이터베이스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의 효과를 점검하는 역할을 담당토록 하였음. 또한, 비서실이 서비스 실행에 대한 모범이 되도록 홍보기획실은 수석실 별로 해당 분야의 DB를 취합하고 정리하는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였음. 서비스의 주된 대상은 사회 각 분야의 전문가, 민간단체 지도자 등 여론 주도계층, 정보 사각지대에 위치한 정책소비층, 그리고 정책 설득 및 홍보가 필요한 이해당자자와 집단이 되었음. 한편, 정책고객서비스의 기획 및 총괄은 홍보수석실이 맡았으며, DB의 구축 확대 및 운용은 홍보수석실과 국정홍보처가 협력하도록 하였음. 이메일을 통한 조사문건의 생산 및 고객 의견 분류, 분석과 평가는 여론조사팀과 홍보수석실이 담당하며, 지속적인 정책고객 프로그램 관리 또한 홍보수석실과 국정홍보처가 수행하도록 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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