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정책고객서비스 지침서 작성
부처별 정책고객서비스 지침서 작성
분야 홍보정책 > 정책홍보 대통령 노무현 생산기관 홍보수석실
관리번호 1010144100003446 생산일자 2003.12.08
키워드 고객발굴, 정책결정, DB공유 원문보기
대통령은 여러 차례에 걸쳐 각 부처에 정책고객서비스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구체적 지침을 제시한 바 있음. 2003년 8월 28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는 각 부처가 정책을 수립할 때 고객을 발굴하고, 국정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여 내부적으로 통합하고 정보를 공유하도록 지시하였음. 이어 11월 3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는 주무 부서가 고객을 찾아 서비스를 실행하며 이를 보편화할 것을 요구하였으며, 11월 25일 국무회의에서는 정책 결정 시 고객 범위와 서비스 계획을 포함한 보고를 받고, 정책 고객 대상의 홍보방법에 관한 보고서를 첨부할 것을 지시하였음. 그러나 정책고객서비스의 추진은 정책실무자들의 홍보대상 및 내용에 관한 관심 부족, DB 확보 및 관리의 어려움, 그리고 부처 간 DB 공유의 미흡으로 인해 실효성이 크지 않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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