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정책고객서비스 자료정리(업무보고 참고 자료)
o 정책고객서비스 자료정리(업무보고 참고 자료)
분야 홍보정책 > 정책홍보 대통령 노무현 생산기관 미상
관리번호 1010144100003453 생산일자 2004.02.13
키워드 정책고객서버스, D/B, 홍보및커뮤니케이션 원문보기
정책고객서비스(PCRM)는 이해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함으로써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나아가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증진시키기 위함임. 이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단순한 일방적 전달이 아닌 쌍방향으로 점진적으로 강화하는 것이 VIP의 지시사항이었음. 또한, 각 부처가 정책별로 관련 고객을 세심하게 발굴하고, 국정에 대한 직접적인 의견을 수집하여 내부적으로 정보를 통합하고 공유하도록 했으며, 모든 정부 업무에 이해관계자들과의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 계획이 포함되도록 했음. 수석보좌관회의(′03.7.21)에서는 각 정책에 대한 대상 고객을 식별하고, 공감대 확보를 위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소통 계획을 수립하도록 했으며, DB는 이메일 회원을 포함해 정책고객서비스 추진으로 확장되도록 했으며, 정책별, 분야별, 지역별로 세분화해 구성하되 사용자가 원치 않을 경우 DB에서 거부할 수 있는 선택권도 보장되도록 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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