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정책고객서비스 메뉴얼 재작성 협의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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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홍보정책 > 정책홍보 대통령 노무현 생산기관 미상
관리번호 1010144100003491 생산일자 2004.02.23
키워드 정책고객DB, 이메일, 여론조사 원문보기
정책고객서비스는 민간의 고객관리기법을 차용해 각 정책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세분화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한 체계임. 이 서비스는 정책의 수립과 집행 과정에서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정책 입안자와 수용자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책 실행의 원활함을 추구하였음. 정책고객DB 구축은 이러한 서비스의 토대가 되었으며, 기존에 각 부처에서 관리하던 이메일 클럽 DB를 활용하여 기본고객 정보를 관리하였고, 나아가 특정 고객 정보는 정책 분야별로 더욱 세밀하게 분류해 활용하였음. 이메일을 통한 여론 조사 시스템도 마련되어 정책에 대한 고객의 수요, 만족도 및 평가를 직접적으로 파악하며 쌍방향 소통을 강화하고자 했으며, 이 시스템은 특히 특정 집단이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게끔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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