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정관광 관광공사 추진계획 보고 | |||||
| 분야 | 대통령 | 이명박 | 생산기관 | 대통령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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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리번호 | 1011193100000183 | 생산일자 | 2010.10.31 | ||
| 키워드 | 공정 관광, 공정 여행(Fair Travel) 원문보기 | ||||
| 기록철명 | 관광산업 경쟁력 제고 위한 제도개선 점검·관리 | ||||
| 기록철번호 | 1011193000000004 | 입수유형 | 이관 | ||
| 이관일 | 2013.02.13 | 생산시스템 | 업무관리시스템 | ||
| 기록형태 | 기록유형 | 업무관리시스템일지 | |||
| 업무관리시스템본 문서에서는 우리나라의 세계 경제규모(12위)에 비해 국가브랜드(32위)가 낮은 이유 가운데 하나가 국민의 해외여행 시 불건전한 행태와 지나친 쇼핑관광 등으로 나타났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최근 전 세계로 확산하고 있는 "공정여행(Fair Travel, ‘여행은 소비가 아니라 관계다’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관광지 환경과 문화의 지속 가능한 발전 속에서 여행을 통한 지역 간 교류와 화합을 증진시키자는 취지로 새로운 여행법을 모색하는 운동)"을 새로운 여행문화로 제시하고 있다. 공정 여행을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발굴, 확산시킴으로써 관광에 대한 국민적 인식 제고 및 관광문화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본 문서에서는 공정여행 문화 확산 사업의 목적을 ○공정여행 개념을 정립하고 실천 방안의 안내를 통해 공정여행을 새로운 여행문화로 발굴하는 것 ○불건전한 해외여행 계도를 통해 선진 여행 문화정착과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는 것이라 언급하고 있다. 사업의 추진계획으로는 먼저 공정여행 관련 기관 정보교류 및 네트워크 형성을 제시가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국내 공정여행 관련 기관에서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공사-사회적 기업 공동 공정여행 캠페인 및 PR을 실시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두 번째 계획으로는 공정여행 인식 제고와 확산을 위한 캠페인을 추진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캠페인 추진을 위한 방안으로는 언론매체 캠페인 실시, 대국인 공정여행 가이드 제시, 공정여행 문화 확산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을 제안하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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