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활성화 캠페인 추진방안 | |||||
| 분야 | 중소기업·소상공인 > 소상공인정책 | 대통령 | 이명박 | 생산기관 | 대통령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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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리번호 | A000009410062963 | 생산일자 | 2009.09.04 | ||
| 키워드 |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서민경제 원문보기 | ||||
| 기록철명 | 소상공인. 전통시장 정책 협의. 조정 | ||||
| 기록철번호 | A000009400003706 | 입수유형 | 이관 | ||
| 이관일 | 2013.02.22 | 생산시스템 | |||
| 기록형태 | 문서 | 기록유형 | 비전자기록 | ||
| 추진배경에서는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전국유통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의 추석맞이 판매 유통 확대를 위한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히고 있다. 전통시장 상품권 현황에서는 전통시장 상품권의 전국 유통을 위해 소비자 편의를 확대하고 이용률을 높여 전통시장 매출 증대 및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통합상품권 발행배경을 설명하며, 소비자와 상인들은 기존 전통시장 상품권의 사용범위가 지자체로 한정되어 불편하다는 문제를 제기해왔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전국 통용 상품권 발행 필요성에 대한 조사결과 상인(63%), 소비자(77%) 대다수가 공감(‘08.11월, 전국 공동 전통시장 상품권 도입방안 연구)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08년도 하반기 경제운용방향으로 전국 유통 상품권 도입을 결정하였다고 정리하고 있다. 발행규모는 100억 원으로, 전국 새마을 금고(3,104개)를 통해 판매 개시하여(‘09.7.20)하여 10.8억 원 판매(9.2)를 기록하였다. 전통시장 상품권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 추진 방안에서는 자생적 기반이 미약한 전통시장 상품권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기업 등 기관수요자를 통한 판매를 촉진하고, 일반 수요자에 대한 홍보 및 이벤트 행사를 실시하겠다는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상품권의 자생적 기반 마련을 위한 제도개선 추진에서는 ’09년 말 및 ‘10년까지 상품권 가맹시장 대폭 확대, ’09.10~12까지 지역상품권과의 통합방안 마련, ‘10년부터 전통시장 상품권 구입 시 할인제도 도입 등의 제도개선을 추진하고자 하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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